노력은 꿈에 비례하다

어떤 사람이 남보다 노력을 더 하는지 덜 하는지는 그가 세운 인생의 목표치에 달려있다. 우리는 노력하면 된다고 늘 말을 했지만 나은 인생을 원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노력이 나오지 않는다.

노력은 꿈과 비례한다

누구나 인생의 목표를 고정하는 순간 그것을 위한 가장 작은 노력만을 하게된다. 가정환경이 좋고 능력있는 사람이 노력하지 않는 흔한 이유가 그것이다. 대충 살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순간 치열한 노력은 나오지 않게된다. 학생이든 직장인이든 남보다 나은 인생을 살려고 생각해야 인생이 나아지는 것이다. 열심히 하면 뭐하냐고 생각하는 순간 노력을 아끼는 선택을 하게된다. 그것은 운명적으로도 위험한 선택이다. 공부해도 인생이 별볼일 ㅇ벗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공부를 열심히 할리가 없다. 공부를 못하는 이유는 보통 공부를 안하기 때문이다. 머리가 좋은 학생이 공부를 하는 이유를 납득하지 못하면 학업을 게을리 하게 되는것이다. 월급 받은 만큼 일하겠다는 직장인이 남보다 더 열심히 할리가 없다. 노력을 적게하고 같은 월급을 받겠다는 전략으로 직장을 다니면 회사에서 인정받을리가 없다.

부모 및 자식이 위와 같은 전략으로 사는 가정도 있다. 자식에게 공부하라고 다그치는 부모가 자기는 직장에서 일을 덜 하려고 하고, 자식은 학교에서 뻔한 성적에 공부를 덜 하려고 한다. 부모가 자식에게 공부하지 않으면 먹고살기 힘들다고 말한다면 자식은 받아들이기 쉽지 않을 것이다. 한국은 공부 안해도 굶지 않는다. 그런 말을 들어도 열심히 공부하지 않을 것이다. 공부와 생존은 별로 관계가 없다. 가족을 먹여 살리기 위해 직장에서 나온 사람이 열심히 근무할리가 없다 대충 해도 직장에서 월급은 나오기 때문이다. 근로기준법 상 해고도 어렵고 인생의 목표가 고작 먹고사는 것이라면 열심히 할 필요도 없다. 학교 및 직장에선 노력이 부족해도 어느 정도 버틸 수 있다.그러나 사업이라면 얘기가 다르다.

적당히 사는데 익숙한 사람이 사업에 손을 대면 성공하기 어렵다는 말이다. 퇴직금을 예금하면 이자가 낮아 먹고살기 힘들다고 하면서 보다 조금만 더 벌면 된다는 안일한 생각으로 사업을 하면 망할 확률이 높다. 우리 식구 먹고사는 정도느 제대로된 노력이 나오기에는 너무 낮은 목표다 가정 생활도 마차가지다 많은 가정이 가족 관계의 목표치를 낮게 잡아서 어긋나고 있다. 바깥에서 돈 버는 일만 열심히하면된다는 핑계로 가정을 소홀히 하면 위험이 다가온다. 가정에 대한 목표가 이렇게 무심해도 설마 이혼하자고 하겠어?라는 정도라면 그 가정은 이혼까지 갈 가능성이 있다. 다른 가정보다 나은 가정을 이루겠다는 공동의 꿈이 있어야 서로 잘해보려는 노력을 하게된다.

목표한만큼 도달할 수 있다

사람이 목표를 높게 잡으면 더 노력하게되고, 결국 성공할 수 있다. 노력하는 만큼 인생이 달라지는 것이다. 꿈을 크게가져라. 어떤 목표를 가지고 살 것인가 대한민국에서 먹고 사는 문제는 어느정도 해결되었다. 죽지 않기 위해 산다는 소극적 목표를 버리고 남보다 더 노력해서 더 많이 거두겠다는 적극적 목표로 바꾸어야 한다. 사업가는 고객이 많아지기를 간절히 원하고 어떻게 하면 그렇게 될까하고 궁리를 해야한다. 시골에 일손이 부족하다 하여 봉사활동을 간적이 있었는데, 한 시간동안 고추를 아무리 따도 고추가 그대로 널려있었다. 고추 나무 하나에 수십개의 고추가 열린다. 씨를 뿌린만큼 거두는게 아니라 뿌린 것의 수십배를 거두게 된다. 투자에도 승수효과라는 것이 있는데, 투자하면 몇배를 얻을 수 있다는 말이다. 인생에서 노력은 투자이다. 노력의 승수효과는 실로 엄청나다.

노력하면 처음엔 조금 밖에 달라지지 않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과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남이 따라잡을 수 없을 정도로 차이가 벌어진다. 많은 사람들은 당장의 효과가 보이지 않으면 단념하는데, 물론 노력한다고 내일 당장 바뀌진 않을 것이다. 한달 후도 별로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일년 동안 꾸준히 노력하면 달라지는 것이 보일 것이다. 십년 후에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달라진다 인생을 길게본다면 노력은 정직한 가치이다.

노력을 덜 하겠다는 틀로 살게되면 처음에는 남과 비슷하지만 시간이 지나 몰락의 길을 걷게된다. 노력을 더 하겠다는 틀로 살면 당장은 힘들겠지만 결국은 성공하게 된다. 노력에 대한 생각의틀이 운명을 결정한다. 오늘날은 온 국민이 꿈꾸고 노력한 결과이다. 십년전보다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변화를 겪었다. 십년 후에도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달라질 것이다. 결과가 나타나기 전까지 시간이 덜 걸리고 더 걸릴 수는 있겠지만 노력은 결코 자신을 실망시키지 않는다.

투자 마인드으로 전환하라

노력에 관한 틀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노력을 덜한다는 틀과 노력을 더 한다는 틀이 있다. 세상에는 전자를 택한 사람이 더 많다. 왜그럴까? 합리적인 인간은 다른 조건이 동일하면 더 나은 것을 선택한다. 같은 비용을 통해 더 나은 결과를 얻거나 같은 결과를 얻기 위해 더 적은 비용을 들이게 된다. 이런 합리적 행동이 인생 전략으로 나타나는데, 같은 조건이면 덜 노력하려고 한다. 노력은 고통이 뒤따르므로 비용과 마찬가지로 마이너스 효용을 가지게 된다. 그래서 사람들은 가능하면 노력을 덜하고 편하게 살려고 한다. 이것이 사람의 본성이다. 노력을 덜 하는 방향으로 행동하는 것은 그때 그때 생각하는것이 아니라 생각 속에 담긴 합리적 틀에서 반사적으로 나오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은 기업의 생존 전략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다국적 기업들은 원가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다른 나라로 공장을 옮기고 서비슷 센터를 이동하는 아웃소싱을 대대적으로 진행한다. 중국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게 된 계기는 미국이 중국을 생상기지로 키운 덕분이다. 우리나라 기업도 오래전부터 인건비가 저렴한 나라를 찾아 공장 및 사업장을 옮기고 있다. 저렴한 전략으로 승부보는 기업은 앞으로 십년을 내다보기 어려워졌다. 싸게 만들기 위해 중국에 진출했던 한국 기업이 망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데, 위완화 절상 및 인건비 상승으로 중국의 물가가 오르고 동남아시아에서 더 싸게 만드는 기업이 나타났다. 이러한 전략은 합리적인 것처럼 보이는데 무엇이 문제일까? 나은 제품읆개발하는 것이 어렵지 남이 만든 제품을 비슷하게 만드는 것은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 누군가는 더 싸게 만들 수 있다. 짧게 보면 이익이 나는 전략이지만 길게보면 지속성이 없다.

인생도 마찬가지로 기업이 싸게 만들어 당장의 이익을 보려고 애쓰는 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결국 노력을 덜 하려고 궁리한다. 가능한 한 시간 및 노력을 아끼고 힘든 것을 피하면서 편하게 사는 방안을 찾는다. 게으른 사람이미련하다는 옛말이다. 노력을 덜 하는 사람이 영리하다. 노력을 덜 하려고 윗사람의 눈을 피해 항 상 머리를 굴리기 때문에 잔꾀가 발달한다. 성공이 남보다 나은 결과를 의미한다면 성공할 수 없는 틀이다. 애시당초 나은 결과를 얻으려고 하지 않는 것이다. 남과 같은 결과만 봐도 만족하겠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노력을 덜하면 장기적으로 같은 결과도 얻기 어렵다. 이와 같은 마인드가 많은 사람들의 뇌를 지배하고 있다. 열심히 살겠다고 아무리 결심해도 이러한 마인드를 버리지 못한다. 노력을 덜 하는 사람은 물건을 싸게 사려는 사람과 같다. 얻는 것은 싼게 비지떡이라는 흔한 말뿐.

생각의 틀을 바꾸지 않으면 비슷한 행동이 평생 되풀이되는데, 무엇을 하든 남이 하는 만큼하지 않는다. 학창시절에 공부를 덜하고, 직장에 들어가며 일을 덜하려고 애쓰고, 자영업을 하면 재료를 덜 들여 고객에 대한 서비스도 아깝게 생각한다. 자식에게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다그치는 부모는 자신의 학창 시절을 생각해보길 바란다. 과연 자신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열심히 했는가? 자신의 모습이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는 자식과 다른지를. 부모 및 자식이 열심히 하지 않는 것은 천성이 게으른 탓이 아니다. 학창시절을 돌아보자 공부를 잘하면 좋은 대학에 입학할 가능성이 커지고 좋은 대학을 나오면 좋은 직장을 얻기 쉽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왜 열심히 하지 않는걸까? 적당한 성적을 마음속으로 정해놓고 공부를 되도록 적게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생각한다.

공부도 마찬가지이다

밤새 공부한다고 다음날 점수가 더 오를것 같진 않고, 점수를 조금 더 받는다고 더 나은 대학에 갈거같지도 않아 조금 나은 대학을 간다고해서 인생이 더 행복해질 것 같지 않다고 생각한다. 책을 한번 더 읽어도 점수가 크게 향상되지 않을 것 같다면 읽지 않을 것이다. 한 한기 내내 A학점을 받을 가능성은 낮고 시험 보기전에 며칠만 공부해도 B학점 정도는 받을거란 생각이 들면 마음속으로 B학점과 타협한다. 열심히 공부해봤자 인생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열심히 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당시에는 성적은 중요하지 않고 어떤 대학을 졸업했느냐가 중요한 학벌 사회였다. 지금처럼 취업하기 힘든 시대가 아니었다.

그러나 시대가 달라졌다. 대학 입학 초부터 노력해도 취직이 어렵다. 꿈을 세우고 계획적으로 학창 시절을 만들어나가는 학생들이 더 많아 졌다. 특히 유학을 가려는 학생은 학점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원하는 학교에 입학 허가 조차 받기 어렵다. 대기업에서 조차 입사 지망생이 학점이 좋지 않을 경우 납득할만한 설명을 요구한다. 학창시절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은 사람은 사회에 나가서도 마찬가지로 행동할 가능성이크다. 노력을 해도 뾰족한 결과가 예상되지 않으면 대충하려 든다. 사회로 나가서 처음에는 청운의 꿈을 가지고 열심히 하겠다고 결심할지 모른다. 하지만 그 결심은 오래가지 못한다. 대부분 직장은 입사 동기생과 같은 급여를 준다. 옆동기는 윗 사람의 눈을 속이면서 꾀를 부렸는데 열심히 일한 본인과 같은 급여를 받는다. 불공평하다고 느끼면서도 열심히 하자고 다시 다짐한다. 다음달 일하고 월급을 받는다 역시 달라진 것은없다. 게을리 일한 직원이나 내가 차이가 나지 않는다. 남들만큼 일하면 충분하다고 노력의 기준을 낮추기 시작한다.

조금 지나면 남들보다 덜 일하려고 한다. 아무도 알아주지 않으니 차라리 편하게 살고자 생각한다. 힘든 일은 윗 사람이 다른 직원에게 맡기길 바란다. 같은 일을 할 떄에도 되도록 남보다 덜 노력한다.조금 더 지나면 일을 아예 하지 않고 일하는 시늉만하게 된다. 직장에서는 이러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대다수이다. 특히 능력이나 실적보다 근무 연한에 급여 차이가 발생하는 직장에서는 더욱 그렇다. 노력을 하지 않고도 현재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면 노력을 해도 뻔한 결과가 기다린다면 노력을 줄이게 되는 것이다. 노력을 덜 한다고 당장 나쁜 결과가 보이진 않는다, 오히려 며칠 놀아도 기대한 성적보다 더 나올 수도 있다. 이러한 경험을 하면 판단력이 흐려진다. 운이 좋았다고 생각하지 않고 잠을 덜 잔다면 손해라고 생각하기 쉽다. 몇 시간 공부 덜해도 비슷한 성적이 나온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열심히 공부하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맛을 들이면 회사에 들어가도 꾀를 부리면서 같은 대우를 받는 것을 즐긴다.

여기까지도 괜찮다 그런데 직장을 그만두고 사업을 시작할 경우 불행이 시작된다. 자신의 운명을 건 사업까지 아끼는 전략으로 임하는 것이다. 음식점을 하면 음식 가격이 뻔하고 재료비를 아끼고 서비스를 덜 하려고한다. 직장 다닐 때에는 상사를 욕했던 것처럼 어떤 고객이 까다롭게하면 그 고객과 싸우려고든다. 제조업을 하는 사람을 비용 및 노력을 줄이다가 불량품을 내놓을 것이다. 직장에선느 적당히 해도 버틸 수 있을 지 몰라도 자영업을 그런 방식으로 하다가는 망하기 딱 좋다. 생각의 틀은 쉽게 변하지 않고 쉽게 바꾸지도 못한다. 그래서 틀은 운명까지 지배한다. 학교나 직장 다닐 때 적당히 해도 된다고 생각하지만, 그런 생각은 나중에 부메랑처럼 돌아오게 된다. 수십년동안 노력을 덜 하고 살아온 사람이 하루 아침에 변할 수는 없다. 그런 식으로 살면 인생을 실패로 마감할 확률이 높을 것이다.

하루 노력한다고 인생이 달라지진 않지만 하루 꾀를 부린다고해도 인생이 망하진 않는다. 그러나 이것들이 쌓이면 커지게된다. 이 세상은 결국누가 어떤식으로 사는지 알게된다. 평판은 무섭다. 뒤늦게 그렇게 살아온 것을 후회하고 바꿔보려하지만 이므 늦었다. 오랫동안 쌓인 것들을 하루 아침에 바꿀 순 없다. 세상은 갑자기 달라진 것을 인정해주지 않는다. 평판을 바꾸기 위해서는 달라진 모습을 다른 사람들에게 확인시켜줘야 한다. 그만큼 시간이 오래 걸린다. 꾸준히 해온 사람만큼 인정받으려면 피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대한민국이 선진국으로 진입하면서 많은 것들이 달라지고 있지만 여전히 학교 직장 할것 없이 편하게 살려는 사람들이 많다. 누구나 치열하게살려고 하면 세상 살기가 행복할까? 아니다 이런 세상은 생각만해도 살벌하다. 다들 노력하니 나 혼자 노력해도 남보다 다은 결과를 얻기 어려울것 같기 때문이다. 역설적이지만 세상에 노력을 아끼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은 노력하는 입장에서는 다행이다. 노력하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노력하지 않는 사람들덕분이다. 들러리가 있어야 행복한 축제르 벌일 수 있다.

가치관을 바꿔라

기업이 원가를 절감하고 전략을 밀고나가면 당장은 실적이 좋아질 수 있겠지만, 길게보면 기업의 기초가 망가진다. 사람들이 노력을 줄이면 당장은 편하겠지만 서서히 인생의 기초가 망가지는 것이다. 경제적인 동물인 인간은 틀을 바꿨을 떄 얻는 것이 별로 없다고 생각하면 틀을 바꾸지 않는다. 노력해서 얻는 인생이 얼마나 나은지 모르기 때문이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인생 전반을 지배하고 있다 우리는 그런 틀을 가치관 또는 인생관이라고 부른다. 남들과 같은 결과를 얻기 위해 남보다 적은 노력하겠다는 전력 및 남보다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남보다 더 많은 노력을 하는 전략, 두 가지 전략 중 어느 것이 옳은지 인생을 더 행복하게 한다고 말하기는 조심스럽다. 행복이란 주관적이기 떄문이다. 남보다 나은 인생을 살 때 행복을 느끼는 사람도 있고, 노력을 덜 할때 행복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행복은 과정 및 결과가 상충하는 모습을 지닌다. 과정이 편하면 결과는 별로고, 결과가 좋으려면 과정이 힘든 경우가 많다. 인생을 살악가면서 과정도 편하고 결과도 좋은 조합을 만나기는 어렵다.

재밌는 일치고 인생에 도움되는 일은 별로 없다. 인생의 과정과 결과는 트레이드 오프이다. 한쪽을 얻으려면 다른 쪽을 그만큼 희생해야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생관에는 정답이 없다 각자의 선택이다. 학창시절에는 남보다 나은 인생을 살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내가 선택한 가치관은 남들만큼 노력하고 남들만큼 살겠다였다. 특별히 잘살 필요를 느끼지 못했다. 이러한 인생관이 정직하다고 생각했고, 남보다 적게 노력하고 남만큼 살겠다는 생각은 도둑놈 심보로 보였다. 나는 남만큼 공부하면 대학은갈 수 있을거라 생각했다. 지나고보니 그것은 착각이었다. 고1 시절 내내 친구들과 어울렸다. 공부하면 같이 공부하고 놀면 같이 놀았다. 그런데 2학년 올라가서 첫 시험 결과는 엉망이었다. 같이 어울린 친구들 중에서 나만 낙제 점수가 나온것이다. 그런 성적으로는 대학을 못간다는 담임 선생님의 말은 사형 선고와도 같았다.

남들만큼 공부했다고 생각했지만 남만큼 성적이 나오지 못했다. 남들만큼 한다고 생각한 것은 나만의 착각이었다 대학을 가려면 선택은 하나 밖에 없었다 남들보다 더 노력해서 따라잡는 것이었다. 나는 정직한 인생관이 현실에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했다. 남들만큼 노력하고 남들만큼 살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치열하게 공부를 시작하게 된다. 그러나 과정은 너무나도 힘겨웠다. 근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결과과 상상이상이었다. 6개월이 지난 후 수학 성적을 100점을 받았고 전교 1등으로 올라섰다. 원하는 대학을 갈 수 있었다. 나는 지금까지도 남보다 더 노력한다는 인생관으로 살고 있으며 남보다 더 열심히 하면 반드시 나은 결과를 얻는 다는 신념이 있다. 어떤 가치관을 가지느냐가 미래의 방향을결정한다. 학교에서는 성적이, 사회에서는 인생을 성패한다. 인생의 바닥으로 떨어지는 사람은 절망말고 생각의 틀을 바꾸어야한다. 잘못된 틀을 버리지 않는 한 실패를 거듭하게 될 것이다. 빨리 바꿀 수록 좋다.

당장 편한 것이 되는 것, 이롱룬 것을 추구하지마라, 많은 사람들으 그런 것을 골라 먹는 재미로 산다. 그게 아니라면 무성의하게 한다. 학교 또는 군대에서 시간만 때우고 지내려고 하지마라 그것이 인생의 공백이다. 하찮아 보이는 일, 재미없어보이는 일도 열심히 해봐라 그런것을 참고 열심히하는 사람은 정말 본인이 하고싶은 것을 만나면 물 만난 고기처럼 신나게 일하고 성공할 것이다.보이지 않게 다가오는 기회를 위해 평소에 사소한 것부터 최선을 다하는 습관을 가져라 그것이 성공을 준비하는 습관이다.

Leave a Comment

App

Nulla posuere libero non elit eleifend dictum. Cras iaculis dolor neque, vestibulum mollis nisi posuere ac. Phasellus diam ex, laoreet in facilisis sit amet, suscipit in felis.

Contact

info@app.com

+91 8634554387

Europe

An address

USA

An address

Asia

An address
error: Content is protected !!